티스토리 뷰
추리를 포함한 사고 기능 4가지
추리를 포함한 사고 기능 4가지를 알려면 그전에 먼저 추리와 사고의 차이를 간단히 알 필요가 있다. 최근 학교 수학에서 중요하게 강조되는 것은 학생들의 추리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으로 대치되고 있다. 그렇다면 추리 기능은 정확히 무엇인가? 분명히 이 분야에 대한 인간 능력에 관심을 집중하려면 이 주제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만 한다. 오늘날 많은 심리학자나 연구가들은 '추리'라는 용어와 '사고'라는 용어를 구별하려고 한다. 매일매일 아이들을 가르치는 동안에 그런 분명한 구별을 할 필요는 거의 없다. 그러나 가르치는 교사는 그 차이를 알아야만 한다. 사고는 주어진 자료의 집합으로부터 타당한 결론에 도달하게 하는 아동들의 능력을 의미한다. 아동들은 문제 상황에 있는 관계들로부터 추상적인 성질을 추론해야만 하고, 그의 주장이나 결론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그런 후 이 결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데 조합된다.
추리를 포함하는 사고 기능
우리는 사고를 회상, 기초, 비평, 창조의 네 가지 요소로 나눈다. 사고는 복잡한 과정이다. 사고의 계통은 회상을 시작으로 기초, 비평, 창조의 영역으로 올라간다. 그래서 아래에 놓여 있는 수준에 포함된 기능을 이용하여 점점 확장하게 된다. 사실보다 높은 순서의 사고 단계에서 앞뒤로 옮기는 커다란 상호작용이 있다.
회상
회상 사고는 거의 자동적으로 또는 반사적으로 사고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이것은 3 곱하기 2는 6처럼 기본적인 연산 사실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런 결합은 초급 학년에서 일어난다. 이런 첫 단계에서 학생들은 사실을 기억하기 위하여 의식적인 노력을 하여야만 한다. 기본적인 사실을 불러오는 능력 또는 회상에 포함되는 자료들을 주어진 알고리즘에 실행하는 것이 회상이다. 따라서 수학에서 기본적인 사실, 계산하는 알고리즘, 초급 학년에서 배웠던 곱셈구구와 같은 것은 회상에 포함된다.
기초
기초 사고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수학적 개념의 경우 이해뿐만 아니라 학교 내와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에 사칙 연산을 인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령 아동이 한 묶음에 75원짜리 색종이를 5묶음 사고 가격이 얼마인지를 계산하려면 해결하는 데 기초가 되는 곱셈 개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곱셈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곱셈은 동수 누가이기 때문에 75를 5번 더하는 것을 보임으로써 설명할 수 있다.
비평
비평 사고는 문제나 상황의 모든 모양을 조사하고, 관계를 찾고, 평가해보는 사고이다. 이 사고는 문제나 직면한 상황의 일부에 작용하는 다음과 같은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문제의 내부에 있는 정보를 모으고 조직하는 일과 정보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그다음은 이미 배웠던 정보를 기억하고 결합하는 일이다.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때 이해하면서 읽는 능력은 비평적 사고이다. 또 필요로 하는 것 또는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인지하는 것도 역시 비평적 사고이다. 문제 상황에서 불충분한 자료 또는 심지어 모순된 자료가 있는지를 인지하는 것은 비평적 사고의 응용이다. 얻은 답의 정당성을 결정하는 것도 비평적 사고이다.
창조
창조 사고는 독창적이고 효과적이며 복잡한 생산물을 생산하는 사고이다. 창조 사고는 발명적이고 직관적이며 상상적이다. 이 사고는 아이디어를 종합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아이디어를 응용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아이디어를 종합함으로써 이전의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하고 정보를 결합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설명한다.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은 대안 공식을 만들거나 옛 아이디어로부터 새로운 결합을 형성하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응용하는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창조 사고는 연속체이다. 이전의 지식은 종합되고 결합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에 의하여 확정된다. 이들 새로운 아이디어는 비평적으로 분석하게 되고 문제 상황의 추론에서 정당성이 평가된다. 이와 같은 분석과 생성이 더 이루어지는 순환이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