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올드 후기 이 메시지를 놓치지 말자
영화 올드 후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화는 2021년에 개봉한 영화로 러닝 타임은 108분입니다. 12세 이상 관람가이면서 감독은 나이트 샤말란입니다. 다양한 인간이 아름다운 섬에 갇히게 되면서 생각지도 못하게 나이를 먹어가면서 겪게 되는 모든 내용을 공포 장르로 표현해낸 영화입니다.
아름다운 섬
다양한 사람들이 아름다운 섬이라는 공통된 장소에 모이게 됩니다. 길거리에서 한 번도 마주치지 못했을 법한 사람들이 그렇게 아름다운 섬에서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섬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습니다. 바로 30분 단위로 늙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섬에 오기 전까지만 해도 그들에게는 재미와 환희로 넘쳤지만, 이 섬의 비밀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점점 변하기 시작합니다.
추악한 그녀
이 섬에 모인 사람 중 한 명은 모델입니다. 그녀에게는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일입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나이 먹는다는 걸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바로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자신의 외모에 만족했던 그녀이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추악해지는 자신의 모습을 그녀는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온 얼굴에 주름이 자글자글한 할머니의 모습으로 변해가면서 그녀는 자신의 모습을 끝내 받아들이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생각지 못한 전개
이 영화에는 어린 남매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남매가 이 섬에 처음 왔을 때 그들에게는 모래성을 쌓는 재미있는 놀이를 즐기곤 했습니다. 이 아이들이 나이 먹는 게 공포스러운 이유는 외형은 성인으로 변해가지만 여전히 그들은 7살 수준의 어린아이 지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이 받아들이기 힘든 모습으로 점점 변해가자 어린 남매도 무서워지기 시작하고 이 섬에 모인 사람들은 어떻게든 탈출하고자 합니다.
그들은 탈출했을까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사람들은 늙게 되고 섬에서 죽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린 남매들은 섬에 들어오기 전 잠깐 만났던 아이가 떠오릅니다. 그 아이는 자신의 삼촌이 산초호를 싫어한다는 이야기를 이 아이들에게 얼핏 들려줍니다. 갑자기 산호초가 떠오른 아이들은 재빨리 산호초가 있는 곳으로 수영하게 되고, 무사히 그들은 이 섬을 탈출할 수 있게 됩니다.
비밀이 탄로 나다
섬에서 무사히 탈출한 남매는 이 섬에 숨겨진 무시무시한 비밀을 알리기 시작합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 섬은 인간의 노화를 실험하기 위한 실험 장소로 쓰였던 섬이었던 것입니다. 극적으로 탈출한 이 아이들 덕분에 섬에 대한 비밀이 해결되고, 영화는 그렇게 끝이 납니다.
원작과의 다른 점
영화 올드가 원작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결말입니다. 영화에서는 남매가 살아서 돌아가지만 원작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원작에서는 탈출하지 못하지만 그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 장면이 나옵니다. 인간이 나이를 먹어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서 할아버지, 할머니가 된 모습을 지켜보게 된다면 이것만큼 고통스러운 일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됩니다.
우리에게 남긴 메시지
이 영화는 인간이 갑자기 늙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현재 가장 행복한 게 무엇인지 생각하게끔 만들어줍니다. 누구나 삶의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지만 어쩌면 그 목적으로 인해 현재 내가 소중하게 여겨야 하고, 소중하게 대해야 할 가족들이나 지인들을 챙겨주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자기 스스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내가 인생에서 생각하고 바라는 그 목적이 현재를 무심히 흘려보내게 하는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하나
누구나 화려한 삶을 꿈꾸고 남들보다 더 멋진 삶을 원합니다. 누구는 그것이 권력일 수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이 영화에 나왔던 모델처럼 자신의 외적인 미를 추구하는 삶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바로 그 어떤 목적을 추구하는 삶도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의 몸은 공통적으로 늙을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며 사는 인생도 소중하고 중요하지만, 그 원대한 꿈을 이루는 과정도 즐겨야 하며 그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도 잘 챙기는 인생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생각을 깨우치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비록, 이런 과정이 공포물로 표현되긴 했지만 이 영화의 본질적인 메시지는 행복에 대한 생각을 하게끔 해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