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더 게임 줄거리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민희도는 가난한 청춘입니다. 그에게 유일한 장점이라고는 아직은 젊은 청춘이라는 사실과 사랑하는 여자 친구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 외에는 희도는 내세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가 유일하게 돈벌이를 하는 수단은 사람들에게 그림을 그려준 뒤, 그 그림을 돈으로 받는 정도입니다. 젊음이 있어서 시간적 여유가 많지만, 가난이라는 삶이 그를 짓누르고 있어서 그에게는 시간적 여유도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삶이 팍팍하게 느껴지지만 그가 유일하게 지금 가난한 삶을 버틸 수 있게 도와주는 건 그가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여자 친구입니다.

여자 친구의 빚

희도에게는 여자 친구가 전부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여자 친구의 집에 빚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희도는 자신이 도와주고 싶지만, 그 또한 경제적 여유가 없으므로 여자 친구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릅니다. 고민을 하고 있을 때 그에게 우연히 강노식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희도에게 재미있는 내기 제안을 하고, 여자 친구의 빚을 없애고 싶었던 희도는 강노식의 제안을 거절할까 하지만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무서운 내기

강노식이 제안한 게임은 내기입니다. 하지만, 그 내기 안에는 엄청나게 무서운 대가를 치러야 하는 벌이 있습니다. 아무 번호로 전화를 걸고난 뒤, 전화를 받는 사람이 여자인지 남자인지를 결정하는 내기입니다. 흥미로우면서 50%의 확률로 쉽게 끝낼 수 있는 내기이지만, 만일 이 내기에서 지게 된다면 희도는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바로 노식의 몸과 희도의 몸을 교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일 희도가 이기게 된다면 노식이 희도 여자 친구의 빚을 갚아주면 됩니다. 어쩌면 노식에게는 이겨도 그만이고 져도 그만인 게임입니다. 그는 노인이지만 그에게는 수많은 돈이라는 권력을 쥐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직 처절하게 이겨야 하는 사람은 희도밖에 없습니다.

희도가 지다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고난 뒤 희도는 여자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노식은 남자일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렇게 긴장된 순간, 누군가가 전화를 받고 목소리가 남자인 듯 여자인 듯 제대로 분간하지 못할 정도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분명 여자일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마지막에 전화를 받았던 사람이 트랜스젠더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결국 이 게임의 우승자는 강노식이 됩니다. 희도는 이렇다 할 저항을 하지 못하고 그대로 희도와 노식의 몸은 교환됩니다. 희도는 처절하게 가난하지만 젊음과 건강이라는 무기가 있었지만 그걸 한 순간에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노식은 돈이라는 막강한 권력을 쥐고 있으면서 동시에 젊음과 건강을 차지하게 됩니다.

다시 찾아온 희도

희도는 이대로 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노식을 찾아가서 내기를 제안합니다. 이번에 희도가 이기게 되면 다시 노식과 희도의 몸을 교환하게 되고 만일 노식이 또 이기게 된다면 이제는 모든 기억을 통째로 바꾸자고 합니다. 즉 희도의 뇌와 노식의 뇌가 교환하게 되는 것입니다. 영화는 마지막 장면을 보여주고, 마지막 장면에 마치 노식처럼 보이는 가난한 사람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장면을 본다면 아마도 희도는 이번에도 노식에게 내기를 진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부터 이길 수 없는 게임

이 게임은 처음부터 희도가 이길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에게는 목숨을 바친 내기였지만, 노식에게는 그저 자신이 갖고 있는 돈의 일부만 떼어주기만 하면 끝나는 내기였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게임은 노식의 손에 달려있었고, 희도는 노식의 손 안에서 놀아나다가 젊음과 건강이라는 무기를 한순간에 잃어버린 셈이 된 것입니다. 돈은 우리가 삶을 살아갈 때 여유로움과 안락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돈이 제아무리 많다고 해도 앞으로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에게는 돈보다는 누군가의 젊음이 더 큰 보물처럼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젊었던 희도는 시간 부자였지만 그에게는 돈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돈이 많은 노식의 삶이 부러웠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노식은 오히려 시간을 많이 보유했던 젊은 희도의 삶이 부러웠을 것입니다. 그에게는 돈이 많을지라도, 그에게 남은 시간은 얼마 없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젊었을 때부터 많은 시간적 여유과 함께 경제적 여유를 꿈꾸며 살게 됩니다. 이 영화는 현대인들의 그런 마음을 몸을 교환한다는 내기 게임에 반영해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나는 시간을 보유하고 싶은지, 경제적으로 여유롭고 싶은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