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대가 조국 내용 사실 뒤에 가려진 진실

그대가 조국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화는 2022년 5월 25일에 개봉한 영화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영화입니다. 러닝타임은 124분으로 간단한 흐름 및 영화를 보고 난 뒤의 개인적인 생각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는 누구인가

이 영화는 과거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조국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과거 우리는 그와 관련된 다양한 비리 및 자녀들 입학 혜택 등 정치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그에 대해서 자세히 알 정도로 한동안 대한민국 나라다 떠들썩했을 정도입니다. 모든 여론에서는 그를 마녀 사냥하듯 그가 잘못한 내용들을 하나하나 파헤치는 식으로 진행되었고 무지한 체 해당 정보만 받아들이는 시민들 입장에서는 그가 정말로 큰 중죄를 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증언들의 인터뷰

영화는 이런 시민들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그와 관련된 사람들의 증언 내용 및 과거 인터뷰 내용 등으로 전개됩니다. 그래서 이 영화를 124분 동안 보게 된다면 집중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어쩌면 과거 내가 알고 있던 여론 내용이 사실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영화의 한 장면에서는 조국이 운전을 하면서 어두운 터널로 들어가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터널은 들어가는 순간 어둠이 짙게 깔리면서 그곳을 나가기 전까지는 계속 어두운 곳에 갇혀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물론 터널을 나가게 되면 다시 바깥의 밝은 세상을 볼 수 있지만, 터널의 길이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언제 그 터널을 빠져나갈지 모릅니다. 조국 역시 터널을 들어가고 있다는 장면은 앞으로 그에게 큰 위기가 들이닥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현재 역시 그 터널 안에 갇혀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물론 길고 긴 터널을 지나게 되면 결국 밝은 빛을 보게 될 것이지만 터널 속에 갇혀있는 조국과 그의 가족들은 언제쯤 그곳에서 벗어날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예견된 인터뷰

그는 자신이 그렇게 잘못한 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청문회를 하려고 했으나 그의 결단과는 다르게 청문회는 무산됩니다. 그래서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기자회견입니다.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려고 애를 썼지만, 그의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기자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그들이 준비한 질문을 터뜨리고, 그는 자신이 생각한 답변이 나오지 않는 질문 공세로 연신 당황하게 됩니다. 과거 강압수사를 하던 시절을 떠올리면, 사건을 빨리 마무리 짓고 싶어서 관련 없는 사람을 잡은 뒤 폭력을 행사하면서 결국 범인임을 시인하게끔 하던 시절이 있습니다. 진짜 범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폭력 및 공포 상황 등을 연출하면서 그 장소에 갇힌 사람은 어쩔 수 없이 거짓 시인을 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그 기자회견 현장에 앉아있었던 그 역시 이미 만들어진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게끔 질문을 받게 됐고, 그 속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진정한 대답은 그 어떤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 21세기에, 우리에게 보이는 모습은 오직 기자들의 질문과 그가 당황하는 모습만을 볼 수 있고 그런 모습 속에서 우리는 그가 중죄를 저질렀다고 오판했을지도 모릅니다.

진실은 무엇일까

법이라는 권력은 악용하게 된다면 한 사람의 인생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법을 떠나서 사람들의 수군거림이 어느 한 사람의 인생을 비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또한 우리의 인생을 살면서 알게 모르게 잘 알지도 모르는 사람에 대해 험담을 하거나 좋지 않은 말을 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누군가의 말이 다음 사람에게는 더 많은 내용이 포함돼서 전혀 사실이 아닌 것도 부풀려서 이야기하게 되고, 결국 이야기를 가장 마지막에 듣게 되는 사람은 전혀 맞지도 않은 이야기가 사실인 것처럼 들으면서 그 사람에 대한 편견이 생깁니다. 이 영화도 역시 우리는 조국이라는 사람에 대해 잘 알지 못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난 이후, 조국이라는 이름을 듣게 되고 그 이후 무수히 쏟아지는 그와 관련된 잘못된 정보들이 우리를 그를 어떤 사람이라고 낙인찍게끔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 사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제대로 분간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단순히 매체에 나온 내용들이 전부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이고 그를 오해했을 것입니다. 영화는 여전히 그에 대해 안 좋은 낙인을 찍고 있는 사람에게 좀 더 객관적인 입장으로 이 사건을 바라보라는 메시지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신 역시 어쩌면 이런 마녀사냥이 될 수 있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있기도 합니다.

9점대의 평점

이 영화의 평점을 보면 관객들 평점이 9점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평점이 높은 이유는 아마도 영화를 보면서 그와 관련된 사건에 집중하는 것보다 조국이라는 사람과 그 가족만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었기에 우리는 좀 더 객관적으로 그를 볼 수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 당시 매체에서 나오는 내용들이 당연한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였던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보면서 그에게 좀 더 미안한 마음이 들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마음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이 영화에 대한 평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어딘가에서 흘러나오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좀 더 진지하게, 그리고 매체 주인공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바라보면서 좀 더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야겠다는 생각도 함께 듭니다.

댓글